게임/미분류

게임에서의 사행성 (키트, 랜덤박스)

내꿈은자동화 2016. 12. 3. 20:03

사행성은 3가지 조건을 만족하면 된다.


1. 여러 사람의 돈을 모은다.

2. 그 돈을 분배한다.

3. 그로 인해 사람들이 이익이나 손해를 본다.


위 3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할 시 '사행성' 이 있다 고 판단된다.

(온라인 게임을 켰을 때 사행성 문구가 들어가있어요! 라고 하는 그 사행성과는 조금 다른 느낌으로 여기서 설명하는 것은 도박에 가까운 개념의 것이다.)


온라인 게임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키트 (랜덤박스 혹은 가챠시스템 이라고 불림, 특정 가격을 주고 안에서 랜덤한 가격의 아이템이 나오는 것.)는 사행성의 조건을 충족시키지 않는다. 

사행성의 조건에 맞춰 생각해보자.

1. 키트를 구매함으로써 회사는 돈을 모은다.

2. 그 돈을 게임 아이템으로 분배한다.

3. 게임 아이템을 분배하였기 때문에 이익이나 손해가 발생하지 않는다.


3번 조건을 만족하지 않기 때문에 사행성이 없는 것이다. (몇몇 게임들은 사행성 게임으로서 청소년 이용불가 판정을 받았고 여기서 이야기하는 것은 넥슨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게임들이다.)

3번 조건을 만족하지 않기 위해 회사에서는 키트 안에서 나오는 아이템의 가격을 현금으로 매기는 것지 않는 것이다.

(키트 안에서 특정 가격으로 구할 수 있는 캐시아이템이 나오지 않는 것도 이런 이유이다.)


앞으로 게임에 대한 이야기를 할 때 다음과 같은 이유 때문에 사행성의 개념을 사용할 것이다.

사행성의 개념 중 3번을 충족하지 않기 위해 회사에서는 게임아이템에 대한 현금 가격을 인정하지 않는다는 것. 그리고 다른 글에서의 현금가격에 대한 이야기는 언제나 주관적인이라는 것이다.

그러니까 내가 게임 아이템 현금에 견주는거 태클걸지 마라고



<참고 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