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Ubuntu (Linux)

가상머신에서 우분투 설치 (Install Ubuntu in Virtual Machine)

내꿈은자동화 2017. 3. 1. 14:54

<가상머신에 대한 설명>


이번 글에서는 가상머신(Virtual Machine)에서의 우분투(Ubuntu)설치 방법을 알아보겠다. (우분투는 리눅스 운영체제 중 하나이다.)


우분투 설치면 우분투 설치지 왜 가상머신을 이용하는지 궁금해 하는 분들이 있을 것 같아 가상머신에 대해 먼저 설명하겠다.


가상머신은 컴퓨터에서 '가상으로' 한 개 혹은 그 이상의 운영체제를 더 실행시키는 것이다.


현재 나는 '윈도우 10 Pro' 버전을 사용하고 있는데 필요에 의해 우분투를 컴퓨터에 같이 사용하고 싶다면 어떤 방법을 써야할까 생각해보자.


간단하게 생각할 수 있는 방법으로 '윈도우를 지우고 우분투를 설치하면 될 것이다.' 하지만 이럴 경우 '윈도우를 지운다'는 부담이 있기 때문에 가상머신을 사용하여 우분투를 설치하고 사용할 것이다.


이 글에서 사용할 가상머신은 Oracle 사에서 만든 VirtualBox 이다. 다운로드는 링크를 따라가면 할 수 있다.


다운받아야 할 파일은 두 가지 이다.

VirtualBox 5.1.14 platform packages 에서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운영체제의 파일과 이후 사용하게 될 Extension Pack 또한 다운로드 한다.



<VirtualBox 설치>


VirtualBox 설치파일을 실행하여 설치를 한다.


광고 등을 설치하게 유도하지 않기 때문에 나의 경우 모든 사항에 대해 체크하고 설치하였다. (경로는 변경)


설치 중 관리자 권한을 요구하는 것은 수락하면 된다.



<Ubuntu 설치>


설치는 <그림 1> 을 참고하자. (클립보드 복사가 안되서 불편해서 그림판에 사진을 붙여서 한번에 업로드 했습니다. :( )

<그림 1> VirtualBox Ubuntu 설치


VDI (Virtual Disk Images), VHD (Virtual Hard Disk), VMDK (Virtual Machine Disk) 를 선택하라고 나오는 부분에서 무엇을 선택해야 하는지 모르는 경우가 있는데 VDI 의 경우 VirtualBox 에서만 사용 가능한 이미지 포맷이고 VMDK 는 VirtualBox 외에 VMware 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VHD 도 사용할 수 있는 곳 있음)

가상머신의 경우 VirtualBox 와 VMware 가 유명하니 (개인적인 의견) 우리는 VMDK 방식을 선택하였다.


물리적 하드 드라이브 저장은 설치 중에 나오는 설명을 읽으면 대강 이해가 될 것이다.

동적 할당 - 디스크 사용량이 최소에서 최대까지 커지게 된다. (사용량이 줄어든다고 해서 용량이 줄지 않는다.)

고정 크기 (정적 할당) - 디스크 사용량을 정해두고 사용한다.

글에서는 동적할당을 사용한다. (최대 크기 : 20 GB)

(갑자기 설명하다보니 '마인크래프트'의 예를 들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어 글을 추가한다.
마인크래프트의 경우 '동적할당'과 유사한데 게임을 시작할 때 맵(또는 월드)이 매우 작은데 게임을 하면 할수록 맵이 넓어지고 게임의 용량또한 커진다. 하지만 내가 특정 지역에 가지 않는다고 해서 맵이 줄어들거나 게임의 용량이 줄어들지 않는다.)



위의 과정을 완료하고 나면 '내가 어떤 운영체제를 설치해도 무방한가-' 라는 생각을 할 수 있는데 가상머신은 가상으로 운영체제를 실행하게 해주는 것일 뿐 '라이센스'가 없다면 설치할 수 없는게 일반적이다. (불법 복제에 대한 책임은 본인이 지는걸로)


이제 VirtualBox 내 ubuntu 를 설치할 준비를 완료했다. 이제 우분투 광학 드라이브를 삽입하고 설치하면 된다. 

(우분투 iso 파일의 경우 링크를 따라가 다운받을 수 있다.)

아래의 <그림 2>, <그림 3> 을 참고하여 진행하자.

<그림 2> Ubuntu 설치_1


<그림 3> Ubuntu 설치_2


<그림 2>, <그림 3> 의 과정을 완료하면 우분투 설치가 완료되고 '지금 다시 시작'을 누르면 우분투가 실행된다.



<Ubuntu Extension Pack 설치>


우분투 설치 완료 후 <그림 4>와 같은 상황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윈도우가 크기가 안 맞는 문제)

<그림 4> 우분투 설치 후 윈도우 크기가 안 맞는 상태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아까 전에 다운받은 VirtualBox Extension Pack 을 설치한다. (<그림 5>)

<그림 5> VirtualBox Extension Pack 설치


설치 후 윈도우 크기가 맞게 되는 것을 볼 수 있다. (+ 여러 확장 기능)


VirtualBox 를 껐다 켜보자.

실행이 잘 되는 것을 볼 수 있다.



<클립보드 공유>


마지막으로 클립보드에 대한 설정을 하고 글을 마치겠다.


가상머신을 이용하여 운영체제를 추가적으로 구성할 때 원래 사용하고 있는 운영체제는 Host 운영체제, 가상머신으로 사용하는 운영체제는 'Guest' 운영체제라고 한다.


이 때 Host 와 Guest 간에 클립보드 공유는 기본적으로 되지 않지만 간단한 설정 변경으로 클립보드 공유를 할 수 있다.


아래 <그림 6>을 보고 따라해 보자.

<그림 6> Ubuntu 클립보드 공유




이렇게 해서 윈도우에서 가상머신을 이용해 우분투를 설치하는 법을 알아보았다.


벌써 3월이구나



<참고 문헌>


<그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