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Lua

Lua - 프로그램 실행

내꿈은자동화 2017. 2. 5. 23:22

Lua 는 c++ 처럼 visual studio 를 사용하여 실행하지 않는다. (c++도 디버그 이외에는 딱히 VS를 사용하지 않아도 되긴 하지만)


Lua 를 사용할 때는 '환경변수' 를 등록한 뒤에 cmd 창에서 Lua 프로그램을 실행한다.



환경변수 설정 방법


먼저 win + pausebreak 키를 누르자

아래 <그림 1.1> - <그림 1.4> 를 따라가면서 

<그림 1.1> Lua 환경변수 설정 - 1


<그림 1.2> Lua 환경변수 설정 - 2


<그림 1.3> Lua 환경변수 설정 - 3


<그림 1.4> Lua 환경변수 설정 - 4


다른 과정에 대한 설명은 필요가 없을 것 같고 <그림 1.4> 에서 환경변수 편집에서 Lua 폴더를 그대로 넣으면 된다.

이 과정을 하는 이유는 Lua 폴더 외에 다른 곳에있는 Lua 파일을 실행하기 위함이다.


환경변수에 대한 설정이 끝났으면 이제 Lua 파일을 실행하기 위해 코드를 작성하여 보자.


VS code 에서 <그림 2.1> 와 같이 코드를 입력하여 보자.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울 때마다 써보는 Hello World 이다.)

<그림 2.1> VS code 를 이용한 Lua 코드 작성


이제 win + r 을 눌러 실행창을 띄우자. 실행창은 <그림 2.2> 와 같다.

<그림 2.2> 실행창


cmd 창을 띄우면 <그림 2.3> 과 같이 나타나고 여기서 빨간색 코드들을 입력해주게 되면 VS code 로 작성하였던 Hello World 가 나오게 된다.

<그림 2.3> cmd 창에서 VS code 에서 작성한 코드 실행


첫 번째 빨간 박스는 cd '--' 는 특정 위치로 이동하는 것인데 cd 뒤에 Test.lua 파일을 저장해놓은 폴더를 지정하였다.

두 번째 빨간 박스는 lua '--' 로 Lua 로 Test.lua 를 실행하겠다는 것이다. 여기서 Test.lua 폴더에 Lua 실행파일이 없지만 실행되는 이유는 아까전 환경변수를 설정해주었기 때문이다.

만약 환경변수의 필요성을 잘 느끼지 못하겠다면 환경변수를 제거한 뒤 다시한번 실행해보길 바란다.


여기까지가 Lua 의 기본적인 실행방법이었다.


다음번엔 간단한 프로그래밍을 하며 Lua 에서 함수(function) 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겠다.



<참고 문헌>


<그림>

'프로그래밍 > Lua ' 카테고리의 다른 글

Lua 를 이용한 가위바위보 게임 만들기  (0) 2017.02.16
Lua 소개 및 설치  (0) 2017.02.05